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 취득하기
[준비 2] 실기 학원 등록하기
내일배움카드 활용하기
혹시나 사용할 수 있을까 하고 작년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두었었다. 다만 월 소득기준이라던가 신청할 수 있는 기준에 해당하지 않아서 그 이후에 전혀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게다가 이런 중장비 학원의 경우에는 주말에 이런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열지 않았었다. 그렇다. 않았었다. 과거형이다. 현재 내가 있는 지역에서 주말에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학원이 두 군데나 있다! 게다가 상시기능사 중장비 실기도 주말에 열지 않았었다. (내 기억에는) 그런데 주말 실기 시험도 운영한다. 정말 나이스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인생을 조금 더 바쁘게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 뒤 내가 등록이 가능함을 알고 본격적으로 등록 학원을 검색하였다.
학원 등록
내일배움카드는 일정 학원 금액 일부만 수강생이 자부담을 하게끔 국가에서 지원해줘서 재취업 /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자기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지의 일종의 복지혜택이다. work24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한 결과 굴착기 주말반은 26만원 지게차 주말반은 14만원의 금액만 내가 부담하면 수업을 들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사이트의 존재를 모르는 상태에서 찾기가 꽤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서 첨부한다.
<⬇⬇⬇사이트 링크⬇⬇⬇>
다만, 문제가 있다면 10회에서 13회의 주말반을 수강한다는 것은 즉 약 두 달 동안 내게 주말이 없음을 의미했다. 그래서 두 주말반을 모두 수강한다는 것은 내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안사람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다.)
선택의 기로에 서서 왠지 지게차는 혼자해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굴착기는 내가 살면서 만져볼 일이 있을까? 그렇다면 굴착기를 하는게 나중에 낫지 않을까? 라는 합리적인 생각이 머리를 채우게 되었고 (소비의 합리화와 같은 과정으로) 그렇게 총 13회 과정의 굴착기운전기능사 실기 주말반을 등록하게 되었다.
이렇게 최초 내가 의도했던 목적과는 전혀 다른 자격증 취득 과정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카드 결제
사이트에서 내가 원하는 과정을 찾아 학원에 등록을 하게 되면, 학원에서 전화가 왔다. 나는 바로 전날에 등록을 했으므로 미리 방문해서 카드로 결제를 할 수는 없었다. 이 내일배움카드 자체가 나의 결제 카드이자 곧 출석을 담당하는 출석카드가 된다. 따라서 학원으로부터 수업 시간 전 30분에 도착해 학원비를 결제하고 출석을 할 것을 안내 받았다.
요약
- 나는 미리 발급 받은 내일배움카드가 있었다
- 내일배움 훈련과정을 검색한 뒤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학원을 등록했다.
- 결제는 학원에서 직접 진행한다. (전체 수강료에서 지원금을 뺀 자부담금만 결제)
- 지게차를 따려고 준비했던 것이지만, 모종의 이유로 굴착기 실기 시험과정을 등록했다.
- 굴착기운전기능사자격 취득하기 시리즈
댓글 쓰기